새벽기도 묵상나눔/새벽기도묵상(민수기)

민수기 새벽기도 말씀묵상/ 민31:1~20 새 땅보다 과거단절이 더 중요하다(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참나무012 2022. 8. 29. 14:23

민수기 새벽기도 말씀묵상/ 31:1~20 새 땅보다 과거단절이 더 중요하다(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찬송 : 460장 뜻 없이 무릎꿇는

https://youtu.be/L2E55A_Sm1g

본문 : 민수기 31:1~20

◈성구 : (민 31:1-2)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를 미디안에게 갚으라 그 후에 네가 네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라

~~~~~~~~~~~~~~~~~

(민 31:1-20)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를 미디안에게 갚으라 그 후에 네가 네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라 [3] 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와 함께 있는 사람들 가운데서 전쟁에 나갈 사람들을 무장시키고 미디안을 치러 보내어 여호와의 원수를 갚되 [4] 이스라엘 모든 지파에게 각 지파에서 천 명씩을 전쟁에 보낼지니라 하매 [5] 각 지파에서 천 명씩 이스라엘 백만 명 중에서 만 이천 명을 택하여 무장을 시킨지라 [6] 모세가 각 지파에 천 명씩 싸움에 보내되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에게 성소의 기구와 신호 나팔을 들려서 그들과 함께 전쟁에 보내매 [7] 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미디안을 쳐서 남자를 다 죽였고 [8] 그 죽인 자 외에 미디안의 다섯 왕을 죽였으니 미디안의 왕들은 에위와 레겜과 수르와 후르와 레바이며 또 브올의 아들 발람을 칼로 죽였더라 [9] 이스라엘 자손이 미디안의 부녀들과 그들의 아이들을 사로잡고 그들의 가축과 양 떼와 재물을 다 탈취하고 [10] 그들이 거처하는 성읍들과 촌락을 다 불사르고 [11] 탈취한 것, 노략한 것, 사람과 짐승을 다 빼앗으니라 [12] 그들이 사로잡은 자와 노략한 것과 탈취한 것을 가지고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강 가 모압 평지의 진영에 이르러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이스라엘 자손의 회중에게로 나아오니라 [13]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회중의 지도자들이 다 진영 밖에 나가서 영접하다가 [14] 모세가 군대의 지휘관 곧 싸움에서 돌아온 천부장들과 백부장들에게 노하니라 [15]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여자들을 다 살려두었느냐 [16]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따라 이스라엘 자손을 브올의 사건에서 여호와 앞에 범죄하게 하여 여호와의 회중 가운데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 [17] 그러므로 아이들 중에서 남자는 다 죽이고 남자와 동침하여 사내를 아는 여자도 다 죽이고 [18] 남자와 동침하지 아니하여 사내를 알지 못하는 여자들은 다 너희를 위하여 살려둘 것이니라 [19] 너희는 이레 동안 진영 밖에 주둔하라 누구든지 살인자나 죽임을 당한 사체를 만진 자는 셋째 날과 일곱째 날에 몸을 깨끗하게 하고 너희의 포로도 깨끗하게 할 것이며 [20] 모든 의복과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과 염소털로 만든 모든 것과 나무로 만든 모든 것을 다 깨끗하게 할지니라

 

속초의 한 카페에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마지막 사명을 주신다. 이스라엘의 원수를 미디안에게 갚으라는 것이다. 미디안은 발람의 꾀로 말미암아 음란의 죄가 퍼지게 만들었다. 그 결과 전염병으로 24,000명이나 죽음을 당했다(25:9). 전쟁을 하는 이유는 영토확장보다 죄와의 전쟁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새로운 땅으로 들어가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과거와의 단절이다. 죄의 문제를 온전히 해결하지 않으면 새로운 땅에서 금방 죄가 퍼져 멸망당할 것이 뻔하다. 내가 방치하고 있는 죄악은 무엇인가? 알면서도 죄를 품고 있으면 그 죄 때문에 반드시 멸망당한다.

..................................

 

미디안과의 전쟁을 위해 지파별로 천 명씩 병력을 택하였다. 전리품 규모를 볼 때 병력이 작다. 전쟁은 병력의 규모로 하는 게 아니다.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싸워야 한다. 전쟁에 승리하고 돌아왔지만 모세는 지도자들에게 화를 낸다. 죄악의 뿌리가 될 수 있는 여자들을 남겨놓았기 때문이다. 적당히 싸우면 그 죄는 반드시 나중에 역사한다. 또 전쟁에 나갔던 사람들과 전리품을 정결케 하는 기간을 갖는다. 작은 부정함을 제거하지 않으면 공동체가 더러워진다. 진정한 승리는 경건과 거룩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샬롬브릿지 오픈채팅방(클릭)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