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기도 묵상나눔/새벽기도묵상(민수기)

민수기 새벽기도 말씀묵상/ 민 27:1~11 문제가 생길 때마다 모세처럼 하나님께 아뢰야 한다.(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참나무012 2022. 8. 18. 03:55

민수기 새벽기도 말씀묵상/ 27:1~11 문제가 생길 때마다 모세처럼 하나님께 아뢰야 한다.(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찬송 : 453장 예수 더 알기 원하네

본문 : 민수기 27:1~11

◈성구 : (민 27:4) 어찌하여 아들이 없다고 우리 아버지의 이름이 그의 종족 중에서 삭제되리이까 우리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소서 하매

~~~~~~~~~~~~~~~~~

(민 27:1-11) [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종족들에게 므낫세의 현손 마길의 증손 길르앗의 손자 헤벨의 아들 슬로브핫의 딸들이 찾아왔으니 그의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라 [2] 그들이 회막 문에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지휘관들과 온 회중 앞에 서서 이르되 [3] 우리 아버지가 광야에서 죽었으나 여호와를 거슬러 모인 고라의 무리에 들지 아니하고 자기 죄로 죽었고 아들이 없나이다 [4] 어찌하여 아들이 없다고 우리 아버지의 이름이 그의 종족 중에서 삭제되리이까 우리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소서 하매 [5] 모세가 그 사연을 여호와께 아뢰니라 [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7] 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옳으니 너는 반드시 그들의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그들에게 기업을 주어 받게 하되 그들의 아버지의 기업을 그들에게 돌릴지니라 [8]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사람이 죽고 아들이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딸에게 돌릴 것이요 [9] 딸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10] 형제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아버지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11] 그의 아버지의 형제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 주어 받게 할지니라 하고 나 여호와가 너 모세에게 명령한 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판결의 규례가 되게 할지니라

 

요셉의 아들 므낫세 지파는 광야 38년 동안 가장 인구가 많이 증가했다. 그런데 므낫세의 4대손인 슬로브핫에게는 딸만 다섯이었다. 슬로브핫이 광야에서 죽은 후 아들을 기준으로 땅을 주다보니 이 가족은 땅을 받을 수 없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이 문제를 가지고 회막 문으로 가서 모세와 제사장과 지휘관들에게 호소한다. 살다보면 억울하고 황당한 경우가 생긴다. 고민하고 불평한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이럴 땐 슬로브핫의 딸들처럼 불합리한 문제를 공론화시켜야 한다. 모세는 전혀 예상 밖의 상황이 생기자 어떻게 했을까? 위원회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봤을가? 경험으로 해결했을까? 묵살했을까? 아니다. 의로우신 하나님께 아뢰었다. 하나님께 달려가는 게 가장 빠른 길이다. 하나님은 의로우시기 때문이다.

..................................

 

하나님은 슬로브핫의 딸들이 옳다고 하신다. 아버지의 기업을 딸들에게 주고, 같은 지파 내에서 결혼을 하도록 하셨다. 그러면 기업이 상속될 뿐아니라 지파별로 딸이 전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상속의 우선순위가 정해진다. 아들 형제 아비의 형제 가까운 친족 순으로 상속된다. 자손대대로 기업이 전달되어야 한다. 특히 믿음의 유산이 전수되어야 한다.

https://youtu.be/CvbkOOoGuoI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