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기도 묵상나눔/새벽기도묵상(민수기)

민수기 새벽기도 말씀묵상/ 민5:1~10 부정을 제거해야 공동체가 안전하게 보호된다(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참나무012 2022. 5. 25. 22:00
728x90

민수기 새벽기도 말씀묵상/ 민5:1~10 부정을 제거해야 공동체가 안전하게 보호된다(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찬송 : 400장 험한 시험 물 속에서
◈본문 : 민수기 5:1~10
(민 5:2-3)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모든 나병 환자와 유출증이 있는 자와 주검으로 부정하게 된 자를 다 진영 밖으로 내보내되 [3] 남녀를 막론하고 다 진영 밖으로 내보내어 그들이 진영을 더럽히게 하지 말라 내가 그 진영 가운데에 거하느니라 하시매
~~~~~~~~~~~~~~~~~
(민 5:1-10)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모든 나병 환자와 유출증이 있는 자와 주검으로 부정하게 된 자를 다 진영 밖으로 내보내되 [3] 남녀를 막론하고 다 진영 밖으로 내보내어 그들이 진영을 더럽히게 하지 말라 내가 그 진영 가운데에 거하느니라 하시매 [4] 이스라엘 자손이 그같이 행하여 그들을 진영 밖으로 내보냈으니 곧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이 행하였더라 [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6]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라 남자나 여자나 사람들이 범하는 죄를 범하여 여호와께 거역함으로 죄를 지으면 [7] 그 지은 죄를 자복하고 그 죄 값을 온전히 갚되 오분의 일을 더하여 그가 죄를 지었던 그 사람에게 돌려줄 것이요 [8] 만일 죄 값을 받을 만한 친척이 없으면 그 죄 값을 여호와께 드려 제사장에게로 돌릴 것이니 이는 그를 위하여 속죄할 속죄의 숫양과 함께 돌릴 것이니라 [9] 이스라엘 자손이 거제로 제사장에게 가져오는 모든 성물은 그의 것이 될 것이라 [10] 각 사람이 구별한 물건은 그의 것이 되나니 누구든지 제사장에게 주는 것은 그의 것이 되느니라


◈하나님은 부정한 사람을 처리하는 방법을 말씀하신다. 부정한 사람은 나병환자, 유출병자, 주검을 접촉한 자를 말한다. 부정한 자를 내버려두면 공동체 전체가 전염된다. 또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데, 부정함을 내버려두면 공동체가 재앙을 당하거나 하나님이 떠나실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부정한 사람이 생기면 남녀를 막론하고(3절) 진영 밖으로 내 보내야 한다. 첫째는 “분리”를 통해 공동체가 성결을 유지할 수 있다. 아간 한 사람의 범죄를 방치했을 때 공동체가 위기를 맞이했다. 아간을 돌로 쳐 죽임으로 죄와의 분리를 강력하게 실천했다. 둘째는 “분리”를 통해 개인이 회개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분리를 통해 가족이 소중하고, 건강이 소중하고, 예배함이 소중함을 경험한다. 
..................................
사람에게 잘못한 것은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이다.(6절) 왜? 그들은 하나님의 피조물이기 때문이다. 사람에게 잘못한 경우 첫 번째는 죄를 자복해야 한다. 두 번째는 오분의 일을 더하여 배상해야 한다. 본인이 없으면 친척에게, 친척도 없으면 제사장에게 돌려야 한다. 마태복음 5장 23~24절에 보면 예배드리러 가다가 화목하게 할 일이 생각나면 예물을 제단에 두고 먼저 화해하고 오라고 하셨다. 이웃에게 범죄한 죄를 이렇게 해결할 때 공동체는 정결함을 유지할 수 있다. 모든 잘못은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음을 기억할 때 내 주변의 사람들을 소중하게 여기고, 이웃사랑하는 삶을 살게 되어 있다.
https://youtu.be/FYHOSJa64-o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