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 새벽기도 말씀묵상/ 삿9:1~21 욕심따라 가는 길은 망하는 길이다 (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찬송 : 201장 참 사람되신 말씀
https://youtu.be/gyDyEvmYUlg
◈본문 : 사사기 9:1~21
◈성구 : (삿 9:6) 세겜의 모든 사람과 밀로 모든 족속이 모여서 세겜에 있는 상수리나무 기둥 곁에서 아비멜렉을 왕으로 삼으니라
(삿 9:1-21) [1] 여룹바알의 아들 아비멜렉이 세겜에 가서 그의 어머니의 형제에게 이르러 그들과 그의 외조부의 집의 온 가족에게 말하여 이르되 [2] 청하노니 너희는 세겜의 모든 사람들의 귀에 말하라 여룹바알의 아들 칠십 명이 다 너희를 다스림과 한 사람이 너희를 다스림이 어느 것이 너희에게 나으냐 또 나는 너희와 골육임을 기억하라 하니 [3] 그의 어머니의 형제들이 그를 위하여 이 모든 말을 세겜의 모든 사람들의 귀에 말하매 그들의 마음이 아비멜렉에게로 기울어서 이르기를 그는 우리 형제라 하고 [4] 바알브릿 신전에서 은 칠십 개를 내어 그에게 주매 아비멜렉이 그것으로 방탕하고 경박한 사람들을 사서 자기를 따르게 하고 [5] 오브라에 있는 그의 아버지의 집으로 가서 여룹바알의 아들 곧 자기 형제 칠십 명을 한 바위 위에서 죽였으되 다만 여룹바알의 막내 아들 요담은 스스로 숨었으므로 남으니라 [6] 세겜의 모든 사람과 밀로 모든 족속이 모여서 세겜에 있는 상수리나무 기둥 곁에서 아비멜렉을 왕으로 삼으니라 [7] 사람들이 요담에게 그 일을 알리매 요담이 그리심 산 꼭대기로 가서 서서 그의 목소리를 높여 그들에게 외쳐 이르되 세겜 사람들아 내 말을 들으라 그리하여야 하나님이 너희의 말을 들으시리라 [8] 하루는 나무들이 나가서 기름을 부어 자신들 위에 왕으로 삼으려 하여 감람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9] 감람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내게 있는 나의 기름은 하나님과 사람을 영화롭게 하나니 내가 어찌 그것을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우쭐대리요 한지라 [10] 나무들이 또 무화과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11] 무화과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의 단 것과 나의 아름다운 열매를 내가 어찌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우쭐대리요 한지라 [12] 나무들이 또 포도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13] 포도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하는 내 포도주를 내가 어찌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우쭐대리요 한지라 [14] 이에 모든 나무가 가시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15] 가시나무가 나무들에게 이르되 만일 너희가 참으로 내게 기름을 부어 너희 위에 왕으로 삼겠거든 와서 내 그늘에 피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불이 가시나무에서 나와서 레바논의 백향목을 사를 것이니라 하였느니라 [16] 이제 너희가 아비멜렉을 세워 왕으로 삼았으니 너희가 행한 것이 과연 진실하고 의로우냐 이것이 여룹바알과 그의 집을 선대함이냐 이것이 그의 손이 행한 대로 그에게 보답함이냐 [17] 우리 아버지가 전에 죽음을 무릅쓰고 너희를 위하여 싸워 미디안의 손에서 너희를 건져냈거늘 [18] 너희가 오늘 일어나 우리 아버지의 집을 쳐서 그의 아들 칠십 명을 한 바위 위에서 죽이고 그의 여종의 아들 아비멜렉이 너희 형제가 된다고 그를 세워 세겜 사람들 위에 왕으로 삼았도다 [19] 만일 너희가 오늘 여룹바알과 그의 집을 대접한 것이 진실하고 의로운 일이면 너희가 아비멜렉으로 말미암아 기뻐할 것이요 아비멜렉도 너희로 말미암아 기뻐하려니와 [20] 그렇지 아니하면 아비멜렉에게서 불이 나와서 세겜 사람들과 밀로의 집을 사를 것이요 세겜 사람들과 밀로의 집에서도 불이 나와 아비멜렉을 사를 것이니라 하고 [21] 요담이 그의 형제 아비멜렉 앞에서 도망하여 피해서 브엘로 가서 거기에 거주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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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알의 단을 훼파한 여룹바알이 자식을 많이 낳음으로 인해 집안에 비극이 일어난다. 아비멜렉의 이름의 뜻은 “아버지가 왕”이다. 왕처럼 살아가는 아버지를 보고 자라며 왕이 되길 갈망했을 것이다. 세겜의 가족들과 사람들을 이용하여 왕이 된다. 형제들이 반대할 것을 예상하여 바알브릿 신전의 수입금으로 깡패를 고용하여 모두 죽인다. 욕심 앞에 형제도 가족도 없다. 다윗도 일부다처제를 취한 결과 2번이나 형제의 난이 일어나는 고통을 경험했다. 압살롬(삼하15장)과 아도니야(왕상1장)가 왕권을 차지하기 위해 구테타를 일으킨 것이다. 내가 지금 욕심부리는 것은 무엇인가? 욕심과 비전을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약 1: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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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담은 그리심산에 올라가서 아비멜렉의 어리석음에 동조한 세겜 사람들을 우화로 설득한다. 원래 그리심산은 축복을 선포하는 산인데 요담은 아이러니하게도 저주를 선포한다. 담대하게 하나님의 뜻을 전달한다. 감람나무, 무화과나무, 포도나무는 사람들과 하나님께 유익을 줌에도 불구하고 분수를 알고 왕이 되려고 하지 않는다. 왕이 되려는 것은 우쭐대는 것이고 하나님이 원치 않는 것임을 안다. 반면에 가시나무는 자격이나 재능이 없음에도 협박과 공갈로 왕좌를 차지하려 한다. 요담은 이 비유를 통해 세겜 사람들에게 묻는다. “과연 진실하고 의로우냐?” “아비멜렉으로 말미암아 기쁘냐?” 안타깝게도 세겜 사람들은 요담의 말을 듣지 않아 결국 비참한 결과를 맞이한다. 우리가 어떤 일을 결정할 때 두가지를 물어보면 좋겠다. 진실하고 의로운 일인가? 그것으로 인하여 기쁨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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