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기도 묵상나눔/새벽기도묵상(신명기)

신명기 새벽기도 말씀묵상/ 신4:44~5:15 죄의 영향력은 3, 4대에 이른다 (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참나무012 2022. 10. 4. 05:06
728x90

신명기 새벽기도 말씀묵상/ 4:44~5:15 죄의 영향력은 3, 4대에 이른다 (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찬송 : 484 내 맘의 주여 소망되소서

https://youtu.be/WSonOgtcazk

본문 : 신명기 4:44~5:15

◈성구 : (신 5:10)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신 4:44-5:15) [44]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선포한 율법은 이러하니라 [45]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에 모세가 증언과 규례와 법도를 선포하였으니 [46] 요단 동쪽 벳브올 맞은편 골짜기에서 그리하였더라 이 땅은 헤스본에 사는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에게 속하였더니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에 그를 쳐서 멸하고 [47] 그 땅을 기업으로 얻었고 또 바산 왕 옥의 땅을 얻었으니 그 두 사람은 아모리 족속의 왕으로서 요단 이쪽 해 돋는 쪽에 살았으며 [48] 그 얻은 땅은 아르논 골짜기 가장자리의 아로엘에서부터 시온 산 곧 헤르몬 산까지요 [49] 요단 이쪽 곧 그 동쪽 온 아라바니 비스가 기슭 아래 아라바의 바다까지이니라 [5:1]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아 오늘 내가 너희의 귀에 말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라 [2]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와 언약을 세우셨나니 [3]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조상들과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4] 여호와께서 산 위 불 가운데에서 너희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매 [5] 그 때에 너희가 불을 두려워하여 산에 오르지 못하므로 내가 여호와와 너희 중간에 서서 여호와의 말씀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6]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라 [7]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지니라 [8]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밑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9]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10]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11]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내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는 줄로 인정하지 아니하리라 [12]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 [13]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4]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소나 네 나귀나 네 모든 가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못하게 하고 네 남종이나 네 여종에게 너 같이 안식하게 할지니라 [15]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네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거기서 너를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

호박꽃도 꽃이다

신명기는 모압 평지에서 1개월간 선포한 6개의 설교이다. 그동안 주신 말씀을 다시 선포하여 가나안땅에 들어가서 지켜 행하라는 것이다. 호렙산의 언약은 조상들에게 준 것이 아니라 후손들에게도 동일하게 주신 것이다. 왜냐하면 계약 당사자인 하나님은 동일하게 살아계시기 때문이다. 율법의 핵심은 십계명이다. 출애굽기 20장에 이어 신명기 5장에 한번더 말씀해 주셨다. 십계명을 주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하나님은 자신을 소개하신다. “나는 너를 구원한 네 하나님 여호와다하나님은 심판하는 무서운 분이 아니라 우리를 구원하시고 사랑으로 이끄시는 하나님이시다.

..................................

 

산책하다가 무지개가 보여서~

십계명은 두 개의 돌판에 쓰여졌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이다. 하나님에 대항하는 다른 신은 없다. 하나님 외의 신이라 부르는 것들은 하나님의 피조물이 타락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2계명이 가장 길다. 언약 체결하자마자 우상숭배에 빠졌고 돌판은 깨어졌다. 피조물은 숭배의 대상이 아니라 다스릴 대상이다. 하나님을 떠나면 다스릴 대상에 절하게 된다. 죄의 영향력은 3~4대에 이른다. 조상의 죄 때문이 아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헛되게, 무가치하게 일컫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이름을 오용하거다 남용하면 안된다. 안식일은 창조후 바로 주어졌다. 하나님만이 우리의 창조주이심을 인정하고 기억해야 한다. 안식일을 지킴에 누구도 차별을 두면 안된다. 모두 하나님 앞에 동등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출애굽 후 안식일은 하나님의 구원에 감사하는 날로 발전한다. 더 나아가 예수님의 구원과 부활을 기념하는 날로 승화된다. 주일 성수는 하나님을 잊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 장치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