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기도 묵상나눔/새벽기도묵상(신명기)

신명기 새벽기도 말씀묵상/ 신5:16~33 마음을 지키는 것이 생명의 근원이다 (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참나무012 2022. 10. 4. 21:21
728x90

신명기 새벽기도 말씀묵상/ 5:16~33 마음을 지키는 것이 생명의 근원이다 (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찬송 : 485장 세월이 흘러가는데

본문 : 신명기 5:16~33

◈성구 : (신 5:29) 다만 그들이 항상 이같은 마음을 품어 나를 경외하며 내 모든 명령을 지켜서 그들과 그 자손이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노라

 

 

(신 5:16-33) [16]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17] 살인하지 말지니라 [18] 간음하지 말지니라 [19] 도둑질 하지 말지니라 [20]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21]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이나 그의 밭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네 이웃의 모든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22]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을 산 위 불 가운데, 구름 가운데, 흑암 가운데에서 큰 음성으로 너희 총회에 이르신 후에 더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그것을 두 돌판에 써서 내게 주셨느니라 [23] 산이 불에 타며 캄캄한 가운데에서 나오는 그 소리를 너희가 듣고 너희 지파의 수령과 장로들이 내게 나아와 [24] 말하되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영광과 위엄을 우리에게 보이시매 불 가운데에서 나오는 음성을 우리가 들었고 하나님이 사람과 말씀하시되 그 사람이 생존하는 것을 오늘 우리가 보았나이다 [25] 이제 우리가 죽을 까닭이 무엇이니이까 이 큰 불이 우리를 삼킬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다시 들으면 죽을 것이라 [26] 육신을 가진 자로서 우리처럼 살아 계시는 하나님의 음성이 불 가운데에서 발함을 듣고 생존한 자가 누구니이까 [27] 당신은 가까이 나아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하시는 말씀을 다 듣고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당신에게 이르시는 것을 다 우리에게 전하소서 우리가 듣고 행하겠나이다 하였느니라 [28] 여호와께서 너희가 내게 말할 때에 너희가 말하는 소리를 들으신지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이 백성이 네게 말하는 그 말소리를 내가 들은즉 그 말이 다 옳도다 [29] 다만 그들이 항상 이같은 마음을 품어 나를 경외하며 내 모든 명령을 지켜서 그들과 그 자손이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노라 [30] 가서 그들에게 각기 장막으로 돌아가라 이르고 [31] 너는 여기 내 곁에 서 있으라 내가 모든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네게 이르리니 너는 그것을 그들에게 가르쳐서 내가 그들에게 기업으로 주는 땅에서 그들에게 이것을 행하게 하라 하셨나니 [32] 그런즉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대로 너희는 삼가 행하여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33]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모든 도를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복이 너희에게 있을 것이며 너희가 차지한 땅에서 너희의 날이 길리라

~~~~~~~~~~~~~~~~~

여기에 무슨 콩이 달릴까요?

 

십계명의 두 번째 돌판에는 이웃사랑에 대한 계명이 적혀 있었다(칼빈). 이웃사랑 중 가장 기본은 무슨 계명일까? 부모를 공경하라(무겁다)는 것이다. 5계명에는 유일하게 보상을 약속한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과 부모 공경은 결코 별개가 아니다. 6계명은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생명을 귀히 여기라는 것이다. 증오, 분노도 살인의 시작이다. 7계명은 성적 범죄, 가정을 파괴하는 죄악을 범치 말라고 한다. 일부일처제를 깨는 행위는 돌로 쳐 죽일 정도로 큰 죄악이다. 마음의 음욕부터 다스려야 한다. 8계명은 남의 것을 훔치는 죄악이 큰 죄로 발전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공사를 구분해야 한다. 9계명은 거짓 증언, 거짓말을 금한다. 사람을 속이는 행위는 하나님을 속이는 것과 같다. 10계명은 이웃의 아내, 소유물을 탐내지 말라고 한다. 욕심을 방치하면 죄가 되고 사망까지 이른다(1:15). 죄의 결과 이전에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

..................................

 

속초 청대산 올라가는 등산로입니다

하나님은 십계명을 직접 불, 구름, 흑암 가운데서 들려주셨다. 하지만 육신을 가진 인간이기에 모세를 통해 말씀해 달라고 요청한다. 이렇게 하나님을 두려워해야 한다. 하나님을 두려워할 때에 거룩해진다. 모세는 항상 이같은 마음을 품어 하나님을 지켜 복받기를 축복한다. 율법을 주신 것은 우리를 얽매이게 하려 함이 아니라 복받는 삶을 살기 위함이다. 3가지 복을 주신다. 생명을 얻는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살아가게 된다. 하나님의 복을 받는다. 우리에게 약속하신 건강, 평안, 기쁨, 물질의 복을 주신다. 축복의 땅에서 누리며 오래 살게 된다. 말씀대로 살아감으로 인해 영원히 복받는 삶이 되어야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