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기도 묵상나눔/새벽기도묵상(여호수아)

여호수아 새벽기도 말씀묵상/ 수22:21~34 예배와 성도간의 교제는 올바른 신앙생활에 필수이다 (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참나무012 2023. 4. 24.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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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 새벽기도 말씀묵상/ 22:21~34 예배와 성도간의 교제는 올바른 신앙생활에 필수이다 (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찬송 : 179장 주 예수의 강림이

https://youtu.be/249w6wKyEb8

본문 : 여호수아 22:21~34

◈성구 : (수 22:27) 우리가 여호와 앞에서 우리의 번제와 우리의 다른 제사와 우리의 화목제로 섬기는 것을 우리와 너희 사이와 우리의 후대 사이에 증거가 되게 할 뿐으로서 너희 자손들이 후일에 우리 자손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여호와께 받을 분깃이 없다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수 22:21-34)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가 이스라엘 천천의 수령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22) 전능하신 자 하나님 여호와, 전능하신 자 하나님 여호와께서 아시나니 이스라엘도 장차 알리라 이 일이 만일 여호와를 거역함이거나 범죄함이거든 주께서는 오늘 우리를 구원하지 마시옵소서 (23) 우리가 제단을 쌓은 것이 돌이켜 여호와를 따르지 아니하려 함이거나 또는 그 위에 번제나 소제를 드리려 함이거나 또는 화목제물을 드리려 함이거든 여호와는 친히 벌하시옵소서 (24) 우리가 목적이 있어서 주의하고 이같이 하였노라 곧 생각하기를 후일에 너희의 자손이 우리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25) 너희 르우벤 자손 갓 자손아 여호와께서 우리와 너희 사이에 요단으로 경계를 삼으셨나니 너희는 여호와께 받을 분깃이 없느니라 하여 너희의 자손이 우리 자손에게 여호와 경외하기를 그치게 할까 하여 (26) 우리가 말하기를 우리가 이제 한 제단 쌓기를 준비하자 하였노니 이는 번제를 위함도 아니요 다른 제사를 위함도 아니라 (27) 우리가 여호와 앞에서 우리의 번제와 우리의 다른 제사와 우리의 화목제로 섬기는 것을 우리와 너희 사이와 우리의 후대 사이에 증거가 되게 할 뿐으로서 너희 자손들이 후일에 우리 자손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여호와께 받을 분깃이 없다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28) 우리가 말하였거니와 만일 그들이 후일에 우리에게나 우리 후대에게 이같이 말하면 우리가 말하기를 우리 조상이 지은 여호와의 제단 모형을 보라 이는 번제를 위한 것도 아니요 다른 제사를 위한 것도 아니라 오직 우리와 너희 사이에 증거만 되게 할 뿐이라 (29) 우리가 번제나 소제나 다른 제사를 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성막 앞에 있는 제단 외에 제단을 쌓음으로 여호와를 거역하고 오늘 여호와를 따르는 데에서 돌아서려는 것은 결단코 아니라 하리라 (30) 제사장 비느하스와 그와 함께 한 회중의 지도자들 곧 이스라엘 천천의 수령들이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자손의 말을 듣고 좋게 여긴지라 (31)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자손에게 이르되 우리가 오늘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 줄을 아노니 이는 너희가 이 죄를 여호와께 범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너희가 이제 이스라엘 자손을 여호와의 손에서 건져내었느니라 하고 (32)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와 지도자들이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을 떠나 길르앗 땅에서 가나안 땅 이스라엘 자손에게 돌아와 그들에게 보고하매 (33) 그 일이 이스라엘 자손을 즐겁게 한지라 이스라엘 자손이 하나님을 찬송하고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이 거주하는 땅에 가서 싸워 그것을 멸하자 하는 말을 다시는 하지 아니하였더라 (34)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이 그 제단을 엣이라 불렀으니 우리 사이에 이 제단은 여호와께서 하나님이 되시는 증거라 함이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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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초 쌍다리 앞 길가에 핀 튤립

요단동편의 땅을 얻은 지파들이 요단강가에 큰 제단을 쌓았다. 그걸 안 이스라엘은 전쟁을 하려고 할 정도로 큰 사건이 된다. 중앙 성소만 두라고 했기 때문이다. 대표단은 이 행위는 브올의 죄악, 아간의 범죄처럼 중대한 죄악이요 하나님께 거역하는 행위라고 지적한다. 그 말을 들은 르우벤, , 므낫세반 지파는 차분하게 대답한다. “하나님께서 아신다. 하나님을 거역하거나 제사를 위한 목적이 아니다. ‘너희와 상관이 없다. 요단이 경계이므로 분깃이 없다고 할까봐 후대에 증거가 되도록 세운 것이다.” 요단 동편 지파들의 의도는 좋다.(여호와 신앙의 보존 지파간 연대의식 올바른 자녀교육) 하지만 이것은 쓸데없는 걱정이다. 왜냐하면 모든 남자는 1년에 3번씩(유월절, 맥추절, 수장절) 중앙 성소에 가서 예배드리라고 했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스라엘의 단일성은 자동적으로 유지된다. 하나님께 친근히 한다면 하나님의 공동체는 건강할 수 밖에 없다. 온전한 예배자가 되는 것은 신앙생활의 기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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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을 섬기는 증거용 제단이란 말을 들은 이스라엘은 좋게 여겼다. 오해가 말끔히 풀렸다. 대화를 통해 신앙의 열정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이라는 국가가 시작되면서 발생한 22장의 사건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12지파가 하나님을 섬김에 있어 발생한 문제들을 함께 지적하고 권면하며 풀어갔다는 점은 너무 아름답다. 이런 시스템이 계속 가동되었다면 사사시대를 거치지 않았을 것이다. 우상을 섬기거나 다른 나라의 침략을 받아 어려움을 겪을 때 12지파가 똘똘 뭉쳤다면 어땠을까? 증거의 제단을 쌓아 놓기만 했지 그것을 보며 이스라엘 공동체의 연대의식을 상실했음이 안타깝다. 이 시스템이 사사기 20장에서 다시 발동된다. 베냐민 지파 기브아의 악한 행위에 대해 이스라엘 전체가 미스바에 모인 것이다. 40만명의 군사가 집결했다. 여기에도 비느하스가 등장(20:28)하는 것으로 보아 이 사건은 사사시대 초기에 발생한 것을 볼 수 있다. 서로 돌아보는 신앙의 공동체는 신앙생활에 필수적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히 10:24-25)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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